소액결제 사기 환불 처리방법

반응형

소액결제 사기 환불 처리방법


저도 몇 일전 모르는 서비스로부터 소액결제가 9,900원이 결제되는 상황이 이루어진적이 있는데요, 통신사에 알아보니 해당 업체로 부터 10월부터 약 3개월동안 결제된 것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재빠르게 조치해서 바로 소액결제 건에 대해서는 취소처리가 되고 10월달부터 11월까지 발생된 휴대폰 소액결제금액에 대해서는 현금환불 받기로 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소액결제 사기 피해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조치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신사에 연락하기

가장 빠른 방법은 통신사에 연락을 취하는 것입니다. 통신사에 연락을 통해서 내가 모르는 업체로부터 소액결제 금액이 결제되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럼 상담원이 어느 업체에서 결제했는지, 결제시간 및 금액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이 때 상담원은 해당 번호로 연락을 취해 결제취소를 요청하라고 하는데, 가급적이면 상담원이 처리할 수 있도록 요청하시는게 좋습니다.

업체와 소비자간에 연락을 취할 경우 자칫 싸움이 일어날 수 있기 떄문에, 가급적이면 상담원 측에서 해결시킬 수 있도록 유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다른 서비스의 자동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휴대폰 결제를 차단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결제 되는 모든 것들이 휴대폰으로 결제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까, 결제수단을 변경할 수 있으면 변경하시되, 휴대폰 결제 차단을 가급적 추천해드립니다.

이후 상담원이 해당 업체와 통화 후 연락주기로 하고 통화를 종료 합니다.

2. 환불 받기

과거에 결제된 이력이 있는 경우는 환불조치를 통신사 상담원측에서 진행해줍니다. 그럼 환불 받을 은행명과 계좌번호를 알려주고, 당월에 결제된 것은 즉시 취소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민원 접수 된 이후 7일 이내에 10월, 11월 2개월 분에 대한 결제 금액인 19,800원에 대해서 환불조치를 오늘 받았습니다.

3. 소액결제 사기 왜 발생하나??

이유는 간단합니다. 무심코 휴대폰 인증한 부분으로 인해 소액결제가 자동으로 결제되는 부분인데, 조만간 휴대폰 결제에 대한 절차를 강화한다고하니 조금은 안심될 수 있지만, 또다른 복병이 생길 수 있어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도 이제 휴대폰 인증 시 개인정보수집정책이나, 이용약관을 꼼꼼히 살펴보는 등 좀 세심하게 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가급적이면 휴대폰 인증할 때 어떠한 정책들이 있는지, 자동결제되는 이용약관사항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무심코 내버려둔 내 개인정보는 다른 사용자에 의해서 돈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