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무호흡 증상과 치료법 알아보기

반응형

저희 가족 분 한명이 수면 장애 중인 무호흡 증상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면 무호흡증은 코골이 증상이 더 심해져 낮에는 근육이 항상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다가 잠자리 들어서 근육이 이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코골이는 목젖이 늘어져서 호흡기의 통로를 좁게 만들어 떨리고 울려서 나는 소리가 수면무호흡증이 폐장에 들이키는 호흡작용을 일시적으로 차단되는 것을 말합니다. 수면 무호흡 증상은 뇌가 이를 감지시켜 몸을 일시적으로 깨워서 근육을 수축시키고 강력한 흡입 작용을 통해 목안이 떨리고 큭, 큭 거리거나 괴성이 흘러나와 호흡작용이 반복되는 현상입니다.





이에 수면무호흡증은 올바른 숙면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항시 수면부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목젖이 늘어지는 현상은 대부분 비만이나 목이 잛거나 굵은 사람에게 유독 증상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만, 이 증상들은 안타깝게도 약물 치료는 현재로써는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면무호흡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을 권하기도 하는데, 수술을 원하지 않을 경우 체중 감량을 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체중을 10% 감량하면 코골이의 30%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과식이나 음주는 비만을 일으키는데 주 원인이 되고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도 촉진시키기 때문에 호흡이 거칠어지거나 수면무호흡증상을 더욱이 악화시킵니다. 그러므로, 과식이나 과한 음주는 삼가하고 꾸준한 체력관리가 필요해보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